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부동산 기초 상식

[부동산 Q&A] DTI, DSR 계산기로 간편하게 계산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대출 시 참고하실만한 꿀팁입니다.

바로 DTI, DSR 계산기를 이용해 간편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LTV, DTI, DSR의 뜻과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기초 용어 : LTV, DTI, DSR 뜻

▼▼▼

 

[부동산 Q&A] 부동산 용어 바로 알기 : LTV, DTI, DSR 뜻은? (+DTI 계산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기초 용어인 LTV, DTI, DSR 뜻과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오래전 한 경제신문을 읽으며, LTV 규제, DTI 규제 등의 단어가 나와서 'LTV, DTI가 ��

realseoul.tistory.com

 

아무래도 부동산 대출 규모가 커지다 보면 정확하게 계산하는 과정이 다소 복잡한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입력하고, 클릭만 하면 바로 결과가 나오는

DTI, DSR 계산기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DTI와 DSR 계산 방법은?

 

이미지 출처: https://pixabay.com

 

*DTI 계산 방법

지난 시간 말씀 드렸듯이, DTI는 Debt To Income의 약자로 '총부채상환비율'을 말합니다.

즉, 개인의 연간 총 소득에서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는데요.

금융기관에서 개인의 부채 상환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DTI 계산법은 (연간 주담대 원리금 상환액 + 기존 대출 이자상환액 / 연소득) * 100 입니다.

 

*DSR 계산 방법

DSR은 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을 말합니다.

이름이 조금 복잡한데요. 꽤 최근인 2018년에 새롭게 도입된 제도로 주택담보대출 만을 따지는 DTI와 달리,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해서 신용대출, 자동차 할부, 학자금 등 모든 부채에 대한 원리금 상환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DSR 계산법은 (연간 모든 원리금 상환액 / 연소득) * 100 입니다.

 

 

 

DTI, DSR 계산기 간편하게 이용하기!

 

앞서 설명드린 대로 간단한 공식으로도 계산이 가능하지만, 대출 규모가 커지다 보니 계산하기가 다소 복잡해지는데요.

더 간편한 계산을 위해 DTI, DSR 계산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포털을 검색해보면 다양한 사이트에서 DTI, DSR 계산기를 소개하는데요.

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로 다양한 지표의 계산이 가능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립니다.

*부동산 계산기 바로가기 : http://부동산계산기.com

 

 

홈페이지에 접속 후, 홈 화면에서 계산을 원하는 내용을 클릭합니다.

DTI와 신 DTI, DSR 뿐만 아니라, LTV도 간편하게 계산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부동산 지표 관련 계산이 가능하니 추후에도 활용하시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우선 DTI를 먼저 클릭해 보았습니다.

DTI는 연소득 대비 금융비용 부담률로 소득이 어느 정도인 사람이 부담할 수 있는 대출금은 얼마인지 판별하는 지표입니다.

우선 만기일시/원금균등분할/원리금균등분할 중 원하는 상환방식과 금리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차례대로 연소득, 대출금액, 기타 부채금액, 대출기간을 입력한 후 'DTI 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시로 연소득 5000만 원에 대출금 3000만 원을 36개월간 대출하는 경우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조건을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간단하게 계산이 되어 나옵니다. 이 케이스는 DTI가 22.4%가 나오네요.

별도로 계산기를 두드릴 필요가 없어 매우 간편하죠?

 

참고로 DTI 비율은 어느 정도가 높다라고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주택담보대출 용도로는 50~60%를 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고,

보통 금융권에서 적정하게 보는 기준비율은 40%를 넘지 않는 것을 양호하게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신 DTI나 DSR은 아직 적정 기준비율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DSR 계산기도 진행해보겠습니다. 홈 화면에서 DSR을 클릭하면 계산이 가능한 페이지가 바로 뜹니다.

마찬가지로 만기일시/원금균등분할/원리금균등분할 중 원하는 상환방식을 선택합니다.

차례로 연소득, 대출금액, 대출기간, 대출이율을 입력한 후, 'DSR 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DTI 계산과 동일하게 연소득 5000만 원에 3000만 원을 36개월간 대출하는 경우를 계산해보겠습니다.

간편하게 기입하고, 계산 버튼만 클릭하면 바로 계산이 되어 나옵니다. 이 케이스의 경우 DSR은 21.8%입니다.

말씀드렸듯이 DTI는 기준비율이 40~60%이며, 신 DTI와 DSR은 아직 적정 기준비율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DTI, DSR 계산기 이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각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은 거치기간, 상환방법, 상환주기 등 세부 정보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편한 계산을 위해 필수적인 정보만을 바탕으로 추정치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비율은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간편하게 활용 가능한 DTI, DSR 계산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편리하게 활용하시고, 꼼꼼하게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